밀크티의 일상

반응형

10급 공무원 초보자를 위한 공부안내

→ 직렬 선택


직렬 선택을 하셔야 그 직렬에 맞는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직렬마다 시험과목이 다소 차이 있기 때문입니다.

 


→ 기본서(수험서) 구입


기본서에 있어서 국어, 영어, 국사 같은 공통과목의 경우에는 다소 기간이 지난 수험서도 상관이 없지만 법과목이라던가 전공과목의 경우는 가장 최신의 수험서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년 조금씩 개정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개정이 된다 해도 크게 걱정하실 것은 없는데 이유는 새로 개정된 문제는 그 해에 출제가 잘 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그냥 넘어가서도 안되는 일이니까 알고는 있어야 합니다.

 


→ 기본서 학습


기본서 학습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면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가 정말 어렵기 때문에 기본서를 우선 완벽하다고 생각할 정도로 학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볼때 완벽하게 학습하려고 하기 보다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졌는가를 확인하며 한번 읽어 나가시고 그 다음 볼때부터 정독을 하시며 학습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개인마다 공부하는 스타일은 차이가 있으므로 본인의 방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공무원 공부를 할때에는 체계적으로 준비

 

즉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대로 실행해 나가는 것입니다. 오늘은 어떤 과목을 공부를 할 것인가? 하루에 두 과목을 할 것인가? 혹은 세 과목을 할 것인가? 얼마만큼의 학습분량을 하루 동안 공부할 것인가? 하루에 한 과목을 몇 시간동안 학습할 것인가? 등을 철저하게 준비를 하시고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험생에게 닥치는 슬럼프

 

슬럼프를 극복하지 못하면 학습 페이스를 잃게 되고 극단적으로는 오랜 동안 해오던 공무원 공부를 포기까지 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시 공부를 시작할 때에는 할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종일 그런 기분을 가지고 있다면 바랄 나위가 없습니다. 그만큼 자신감이 강해야 합니다. 그런 마음에서 의지력이 나오고 또한 강한 의지력만이 공무원 시험에서 합격이라는 곳에 근접할 수 있습니다. 수험생에게는 할 수 있다는 정신 자세가 중요합니다.

 

 

→ 기출문제의 철저한 파악을 통한 기본서 보안

 

기본서를 철저하게 학습한 후에도 과년도 기출문제를 철저하게 파악을 하고 많은 문제를 풀면서 기본서를 보완해 나갑니다. 그렇게 되면 기본서가 어느 정도 완벽한 수험서가 될 것입니다. 그 수험서를 다시 한번 반복 학습하시고 시험 약 한달 전 혹은 3주전부터는 계속 문제풀이로 최종학습을 하며 실전 적응 훈련을 하시는 것입니다. 틀린 문제는 꼭 체크를 하시고 나중에 다시 볼 때는 틀린 문제만 집중적으로 확인을 해 나가시는 방식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 시간 안배 훈련

 

실제 시험에서는 긴장된 마음으로 아는 문제가 기억이 잘 안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그 문제로 오랜 시간을 끌게 되면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르게 되었을 때 영어나 국어 등 긴 지문이 나오는 과목 때문에 시간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아는 문제도 시간이 없어서 못 풀고 찍고 나오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그러면 합격에서 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시간 안배 훈련을 꼭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간 안배 훈련은 어떻게 보면 실제 시험에서 실력을 쌓는 일 다음으로 중요한 일이며 그것이 제대로 안 돼서 실력은 있지만 합격을 못하는 분들이 다소 있습니다.

 

 

→ 문제 푸는 방법

 

실제 시험을 위해서는 우선 실력을 확실하게 쌓고 시험 전에 문제 푸는 과목 순서를 정하여야 하고 그 연습을 꾸준히 하여야 합니다. 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문제는 얼른 넘기고 다음 문제를 푸는 연습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국어를 먼저 풀 것인가? 영어를 먼저 풀 것인가? 혹은 다른 과목을 풀 것인가? 등도 생각을 하셔서 나에게 어떤 순서가 잘 맞는가를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Tong - 공부랄랄님의 9급공무원통


반응형